SOHO 비즈니스 프로그래밍

 ■ 교과목명

 SOHO 비즈니스 프로그래밍

 ■ 교과목코드

 CLTR272-

 ■ 강의개요 및 목적

소호(SOHO, Small Office/Home Office)는 1명에서 10명 정도가 일하는 작은 회사로 작은 사무실이나 집에서 별도의 인력이나 자본 없이 컴퓨터와 인터넷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비즈니스를 주체적으로 전개하는 소규모 사업 형태를 말한다. 소호 비즈니스는 이미 보편화된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로 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기술 기반의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소규모 창업이 활발하면서 정보화 시대와 더불어 각종 정보기기를 활용해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본 교과목은 엑셀을 사용하여 소호 비즈니스의 실제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처리 자동화를 위한 수식 도출 및 기능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각종 보고서 작성 방법을 습득하고, 인사, 회계 및 판매관리 업무를 위한 데이터 수집,처리, 분석 과정 및 방법을 학습하여 필요한 분야에 유용하게 적용하게 한다. 본 과정을 통하여 학과 공부 뿐만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소호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으며, 정보화 사회의 구성원이되게 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 교재

교재 : SOHO 비즈니스 프로그래밍, 2016, 강동진외 4인 공저 /홍릉과학출판사

참고문헌: (실무에서 꼭 필요한) 엑셀 함수 Q&A, 교학사, 2015, 이용학
엑셀과 파워포인트 2013(엑셀 파트), 한빛아카데미, 2015, 강동진외 4인 공저

 ■ 과제 및 평가

* 과제_
매 수업 실습시간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실습 과제가 주어지며 필요한 경우 별도의 과제가 주어집니다.

* 평가방법_
중간(실습 시험) 35%, 기말(실습 시험) 40%, 수업 실습 및 과제 15%, 출석 및 태도 10%

* 본 과목은 실습/실기 강좌로 상대평가 권장 강좌에 해당되어 A등급 40% 이내로 제한됩니다.
* 수업시간의 4분의 3(12시간) 이상 결석이면 출석 판정은 "부", 성적은 "F"로 처리 됩니다.

 ■ 수강에 특별히 참고할 사항

사전 학습이 필요없으며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그때 그때 익혀두는것이 반드시 필요한 과목입니다.
매 수업마다 주어지는 실습문제에는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이 반드시 포함될 수 밖에 없으므로 실습시간에 완전히 익히지 못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다음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반드시 익혀두어야 합니다.

1. 수업과 관계없는 창을 활성화할 경우에는 엄중한 조치를 취한다.

2. 수업중 강의실의 출입을 제한한다.

3. 타인의 파일을 복사하는 경우엔 불이익이 주어진다.

 ■ 주별강의내용

주차 강의 요목 및 수업목표 과제 및 연구문제 교재 및 참고자료
제 1주 강의소개
엑셀의 기본 기능(1)
- 데이터 입력과 시트 관리
워크시트 만들기
여러 가지 시트 편집하기
교재 Section 01
제 2주 엑셀의 기본 기능(2)
- 서식 및 표시형식 설정
- 수식 작성과 이름 정의

시간표만들기
급여 시트 혹은 견적 시트 편집하기

교재 Section 02~03
제 3주 엑셀 함수의 소개 및 사용법 다양한 함수 사용법 조사 및 적용해보기 교재 Section 22~25
제 4주 엑셀을 이용한 간단한 업무 문서 작성
- 견적서만들기
- 금전출납 간편장부 활용
업무일지 작성하기
주간 보고서 작성하기
교재 Section 04~05
제 5주 인사관리(1)
- 인사기록부 작성
- 직원 정보 조회 및 통계자료 작성
직원 비상 연락망 작성하기
스마트아트를 이용해 회사 조직도 만들기
교재 Section 06~07
제 6주 인사관리(2)
- 재직증명서 만들기
- 월간일정표 만들기/ 조건부서식이용
월간계획표 만들기
경력증명서 만들기
교재 Section 08~09
제 7주 인사관리(3)
- 급여항목, 공제내역의 이해 및 급여대장 만들기
- 급여지급명세서 서식 작성
급여시트만들기
직원 급여지급명세서 만들기
아르바이트의 임금 관리표 작성하기
교재 Section 10~11
제 8주 【중간고사】
제 9주 세무 및 회계관리(1)
- 금전출납부 및 통계
일일 금전출납부 만들기
월간 현금출납부 작성하기
교재 Section 12
제 10주 세무 및 회계관리(1)
- 거래처 주소록 관리
- 거래명세서
거래처 주소록 데이터베이스 작성하기
세금계산서 작성하기
교재 Section 13~14
제 11주 판매 관리 및 예측 분석(1)
- 재고관리
- 매출집계표
상품의 입출고 관리 장부 작성하기
사원별 판매 실적 수당 구하기
제품별 재고 비교하기
교재 Section 15~16
제 12주 판매 관리 및 예측 분석(2)
- 판매 물품 데이터베이스 관리
- 판매실적 차트
매출 목표 대비 실적 차트 작성하기 교재 Section 17~18
제 13주 판매 관리 및 예측 분석(3)
- 영업실적 관리 및 분석
- 판매 분석 및 보고서
영업팀별 판매량에 대한 부분합 구하기
피벗 테이블로 매출동향 분석하기
매출 합계 보고서 작성하기
교재 Section 19~20
제 14주 판매 관리 및 예측 분석(4)
- 예측 및 분석 차트
차트를 이용한 판매량 분석해보기 교재 Section 21
제 15주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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