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SoftWare) 컨텐츠 제작

 ■ 교과목명

 소프트웨어(SoftWare) 컨텐츠 제작

 ■ 교과목코드

 CLTR270

 ■ 강의개요 및 목적

 본 강좌에서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하는 필수프로그램으로서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프로그램인 플래시,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으로 무비메이커를 교육 내용으로 하여 그래픽, 동영상, 오디오 등의 각기 다른 형태의 디지털 정보를 통합하고 창조하는 방법을 개인별 실습을 통하여 중점적으로 배워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본 강좌의 교육을 마치고 나면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으며,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원하는 분위기의 사진으로 보정, 합성 할 수 있습니다. 또한 FLASH, 무비메이커를 이용하여 제작한 애니메이션 및 동영상 파일을 다른 웹 디자인, 제작 툴과 인터페이스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유인물
【참고문헌】포토샵CS6, 플래시CS6, 무비메이커

 ■ 주별강의내용

1. 과목소개
포토샵 : 작업환경 익히기, 이미지 자르기, 크기조정하기, 일부분 선택하기 등 선택도구 익히기, Feather 적용하기, 다양한 유형의 파일열기/저장하기


2. 색상도구와 그리기도구, 다양한 브러시를 이용한 이미지 작업, 문자도구의 사용,  레이어 이해하기, 팔레트 관리하기

3. 포토샵에서의 색상 모드이해하기, 색채우기 도구들, 셰이프도구를 이용한 다양한 도형그리기

4. 이미지 변형에 사용되는 리터치 도구, 블랜드모드를 이용한 이미지 합성

5. 다양한 필터기능들, 이미지 색 보정과 관련된 기능들

6. 포토샵 정리


7. 무비메이커 : 사진 및 이미지를 이용한 동영상 만들기

비디오전환, 비디오효과 적용하기/프로젝트파일저장하기와 동영상파일저장하기

사운드 관련된 기능들, 자막 넣기, 텍스트 관련 기능들, 영상 분할하기, 영상 합치기, 캡처하기
포토샵을 이용하여 만든 이미지들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포토폴리오 영상 만들기

8. 중간고사

9. 플래시 : 타임라인과 레이어의 이해, 프레임 사용하기
텍스트 관련 애니메이션 만들기/플래시파일저장하기와 Shockwave 파일로 저장하기
클래식 트위닝을 이용한 본인 명함 만들기

10. 이미지와 도형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플래시 도구 익히기
세이프 트위닝을 이용한 인트로 화면 만들기

11. 심볼개념 확실히 이해하기
그래픽 심볼, 버튼 심볼, 무비클립심볼
모션트윈, 뼈도구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들기

12. 액션스크립트의 개념 이해하기
포토샵에서 작업한 이미지를 불러와서 애니메이션 적용하기
기타 알아두면 유용하게 사용되는 도구들 정리

13. 포트폴리오 작업

14. 총정리

15. 기말고사

수험부정행위시, 경북대학교 수험부정행위에관한처벌규정에 의거 그 정상에 따라 수험자격박탈, 근신, 유기·무기정학, 또는 제적 처분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